말마따나 2023. 3. 18. 17:16

#한일 정상회담

#CS사태 (은행파산 위기)

 

#한일 정상회담

1. 회의 주된 안건은 지소미아(양국 정보보안협정) 완전 정상화였다.

북한의 핵위협에 대응 차원으로 일본, 한국 양국이 보안협정을 체결하기로 한 것

 

2. 한국은 일본에게 우수한 대북 인적정보(HUMINT)역량을 제공하고,

일본은 한국에게 정찰위성 정보와 해상자위대 소속 이지스함이 탐지한 미사일 정보를 줄 수 있다.

 

3. 강제징용 문제에 있어선 한•일 모두 구상권 행사에 생각하고 있지 않음을 밝혔다.

위안부 합의에 있어 과거 일본 대신 한국이 배상해준 '제 3자 해법'이 있었지만,

실질적으로 일본측에서 배상하여야 종결될 이 문제에 한 하여

일본이 제대로된 변제를 할 권리는 담은 '구상권' 행사에 있어서 논의될 예정이 없다.

 

 

#CS사태 (은행파산 위기)

1. CS(스위스 은행, credit suisse)는 파산을 막기 위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, 

소매금융 및 자산관리 부문 예금을 보증하는 대신 IB부문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.

 

🔎IB? 

만기 1년 이내에 단기금융상품인 '발행어음'을 판매할 수 있다.

발행어음에는 자기자본 200% 한도 내에서 어음을 발행해 고금리 채권, 기업 대출, 부동산 금융 등에 투자할 수 있다.

 

2. 유럽 은행들은 리스크 전이를 막기 위해 CS와 '손절'에 나서는 분위기다.

이미 SVC(미국 실리콘밸리 은행)파산 후 후폭풍을 맞은 CS, 그리고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현상으로 보인다. 

현재 CS는 SNB(스위스중앙은행)에 유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70조원을 빌렸다.

 

3. 대표 안전자산이 금값이 6주만에 최고치인 온스당 1931달러를 기록했다.